(6월)⏩ ✍ 보드게임으로 세금을 배워요!_신서인 기자
작성자 정보
- 국세청어린이신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74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안녕하십니까? 국세청 어린이 기자 신서인입니다. 오늘은 세금을 배울 수 있는 보드게임 ‘택스 레이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택스 레이스는 윷놀이와 같은 형식의 말판이고요. 주사위 1개를 굴려 던져 나온 숫자만큼 말을 이동시켜 먼저 도착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럼 같이 해보실까요? 주사위 눈금이 4가 나왔죠? ‘등록면허세 징수’ 1만 원 칸이네요. 윗부분의 노란 건물 모양은 지방세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일단 말을 옮기고요. 적힌 대로 1만 원을 받습니다. 돈을 받는 걸 보니 제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서 돈을 받는 것 같아요.
다시 주사위를 던지겠습니다. 3칸! 세금 낭비가 발생해서 2만 원을 내야 합니다. 다시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왔네요. 종합부동산세 징수로 1만 5천 원을 받았습니다. 윗부분의 태극 모양은 국세를 의미한다고 해요
/신서인.jpg
전 이 게임을 하면서 첫째, 등록면허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재산세 등 다양한 세금의 종류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요. 둘째, 국세와 지방세에 해당하는 것들이 각각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분해 보면서 국세와 지방세를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국세청 어린이 기자단으로서 평소 사람들이 세금 하면 내기 싫어도 내야 하는 돈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세금이 우리 삶에 어떻게 의미 있게 쓰이는지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점이 안타까웠는데요. 택스 레이스는 세금을 여러 경우에 내야 하는 돈이라는 부분으로만 다루어지는 듯해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세금의 혜택도 함께 알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택스 레이스 뒷면에는 세금의 혜택을 배울 수 있는 택스 마블 게임도 있으니 함께 즐겨보면 좋을 듯합니다. 많은 사람이 어렵게 생각하기 쉬운 세금! 재미있게 가족과 또는 친구와 함께 보드게임을 통해 세금 공부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이상 신서인 기자였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