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민의 발 ‘타슈’를 소개합니다!_임모명 명예기자
작성자 정보
- 국세청어린이신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안녕하세요. 국세청 어린이명예기자 임모명입니다. 오늘은 대전 시민의 발, 타슈(Tashu)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슈는 대전도시공사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공유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입니다. ‘타슈’라는 이름은 충청도 사투리의 상대 높임 표현인 해유체에서 온 말로, 표준어로 바꾸면 ‘타세요’라는 뜻입니다.

1. 타슈의 사용 방법

2. 타슈의 장점
타슈는 3대 하천을 따라 자전거 도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지형이 비교적 평지인 대전에 안성맞춤인 교통수단입니다. 자가용 대신 타슈를 이용하면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탄소중립 실천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타슈는 무료로 운영되며, 휴대전화로 간편하게 대여할 수 있어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타슈와 세금의 관계
대전시 공공자전거 타슈의 사업 기간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이며 이를 위해 약 280억 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운영 자금은 모두 시비, 즉 시민들의 세금으로 마련됩니다. 따라서 타슈는 우리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 교통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타슈를 대여해 보았습니다. 먼저 휴대전화를 켜고 타슈 앱을 실행합니다. 앱 화면에서 대여 버튼을 누른 뒤 QR코드를 스캔하면 이처럼 잠금장치가 자동으로 해제되면서 대여가 완료됩니다. 반납 방법도 간단합니다. 가까운 대여소에 자전거를 주차한 뒤, 잠금장치를 다시 내려 잠그면 반납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대전시 타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올해부터 만 15세가 되어 타슈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타슈가 더욱 확대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타슈는 우리 모두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 자산인 만큼 시민들도 더욱 소중히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어린이명예기자 임모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